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키 크는 주사, 성장호르몬 치료제 알아보기, 키 크는 법

by 범주샘 2023. 10. 25.
728x90
반응형

바이오의약품이란,

국내 의료기관에서 처방되고 있는 성장호르몬 바이오의약품,

임상시험,

성장호르몬 치료제(건강보험 적용/비적용),

의약품별 주사비용,

성장기 자연적인 방법으로 키 크는 법

 

10월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영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내 의료기관에서 처방되고 있는 키 크는 약, 키 크는 주사가 일반인(소아, 청소년 등)에게 효능, 효과 외의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복건복지위원회 종합국정감사를 통해 밝혔다.

1. 바이오의약품이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세포, 조직, 호르몬 등을 이용해 개발된 의약품으로 복잡한 제조과정과 높은 제조비용,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치료 가능, 독성이 낮고 부작용 적음, 주로 퇴행성, 난치성 치료제로 사용, 환자에 따른 맞춤형 표적치료제로 사용하는 약품이다.

(예: 생물학적 제제(백신 등),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 바이오시밀러, 항체치료제, 세포·유전자치료제 등)

2. 국내 의료기관에서 처방되고 있는 성장호르몬 바이오의약품

엘지화학, 동아ST, 노보노디스크제약, 한국화이자제약, 머크, 싸이젠코리아, 대웅제약 등의 제품을 비롯한 총 24개

3. 임상시험

국내 의료기관에서 처방되고 있는 성장호르몬 바이오의약품은 모두 24개로, 터너증후군 등으로 성장호르몬이 부족한 환자를 대상으로만 임상시험을 했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은 없었다며 식약처는 이들 의약품이 일반인(소아, 청소년 등)에게 효과가 있는지 확인된 바 없다고 답변했다.

4. 성장호르몬 치료제(건강보험 적용)

소아성장호르몬결핍증, 터너증후군, 소아만성신부전, 프라더윌리증후군, 따라잡기 성장을 하지 못한 부당 경량아, 누난증 후근으로 인한 저신장증에만 건강보험 급여가 인정

5. 성장호르몬 치료제(건강보험 적용 안됨)

▶ 식약처는 특발성 저신장증에 대해서도 성장호르몬 치료제 허가

▶ 특발성 저신장증은 질병이 원인이 아니면서도 키가 또래와 비교해 작은 순서로 100명 중 3번째 안에 드는 경우

특발성 저신장증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치료비는 전액 자부담

6. 의약품별 주사비용

▶ 의약품별로 차이는 있지만, 의료기관에 납품된 최소 단가는 1만2521원부터 최대 135만 원에 이르고 해당 의약품들은 의료기관에서 처방해 주는 주사제가 대부분으로, 처방을 받은 후 집에서 부모나 자기 스스로 일주일에 6~7회 몸에 직접 주사를 투여하는 방식이다.

한림대학교강동성심병원에서 처방해주고 있는 유트로핀에스(LG화학)는 용량에 따라 한 달에 약 50만원에서 75만 원을 내야 처방받을 수 있고, 일주일에 6회 투여해야 한다.

지노트로핀(화이자)의 경우 한림대학교강동성심병원서울아산병원에서 처방하고 있는데, 용량에 따라 한 달에 약 80만 원에서 85만 원을 지불해야 한다.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지노트로핀 외에도 그로트로핀 2(동아에스티)를 처방해 주고 한 달 처방가격은 약 70만 원으로, 주 6회 직접 투여해야 한다. 한양대학교병원에서도 약 80만원에 그로트로핀 2(동아에스티)를 처방해주고 있다.

 

김 의원은 "일반인에게 임상시험조차 한 적 없는 성장호르몬 바이오의약품이 마치 성장하는 일반 소아나 청소년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광고 및 처방하고 있는 병원들의 문제가 심각하다"며 "의약품의 초기 허가 목적과 다르게 오남용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 관리, 감독에 나서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은 "모든 의약품은 허가범위 내에서 사용되는 것이 맞다"며 "의료인의 오남용에 대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보건복지부와 협력해서 조치방안을 만들겠다"고 답했다.

7. 성장기 자연적인 방법으로 키 크는 법

▶ 저단백질, 칼슘, 아연, 비타민D 등 균형 잡힌 식단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 줄넘기, 춤 추기, 턱걸이, 걷기, 헬스장, 농구 등 매일 3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한다.

▶ 성장기라면 9-11시간 충분한 수면을 해야 한다.

▶ 마약, 술, 흡연(간접흡연), 스테로이드, 카페인 등 키 성장에 방해되는 것은 피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