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궁 수문장 교대의식
▶ 기간 : 2023.01.01. (일) ~ 2023.12.31. (일)
▶ 장소 : 덕수궁대한문
▶ 주최 : 서울특별시
▶ 요금 : 무료
▶ 진행시간
일 년 365일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재현 (하루 3차례 같은 순서대로 진행)
1) 오전 11시 00분부터 11시 40분까지
2) 오후 2시부터 2시 40분까지
3) 오후 3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 혹독한 추위와 더위가 있는 날에는 행사를 진행하지 않음
지난 1996년부터 역사전문가들의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왕궁수문장교대의식이 일반인들에게 보이고 있다.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선보이는 왕궁수문장교대의식은 영국 왕실의 근위병교대의식과 같은 한국 전통의 궁중문화 재현 행사로서, 왕실문화를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요즈음 진귀한 구경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정해진 시간에 궁궐의 문을 열고 닫는 것에서부터, 경비, 순찰의 임무를 맡고 있는 수문장들은 고유의 의상을 입은 채 하루 3회 교대의식을 갖는다. 일 년 365일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재현되는 왕궁수문장교대의식은 꼭 관람해볼 만한 볼거리다. 왕궁수문장교대의식은 다양한 전통 악기를 앞세운 채 교대조가 등장하면서 시작한다. 그 후 정해진 암호를 상호 간에 알려 아군인지를 확인하는 절차를 마친다. 그 후에는 약 8분간 수위의식, 7분간의 교대의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를 마치고 순찰을 도는 것으로 의식은 끝이 난다. 6개 관직의 군사 18명이 북을 치며 큰소리로 의식을 진행하는 모습에서는 박진감이 느껴진다. 한국 전통의 궁중 문화 행사인 왕궁수문장 교대의식은 한국에서 보기 어려운 전통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또한 군사들의 화려하고 원색적인 색상의 전통 의상 또한 충분히 볼거리를 제공한다. 때문에 군사들을 배경으로 한 사진촬영은 필수다. 2012년 4월부터 '수문장 속으로'라는 행사가 신설이 되어 교대의식 사이에 군사들과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타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나도 수문장이다'라는 프로그램에서는 일반인들도 간단한 참여방식을 통해 직접 수문장이 되어 왕궁수문장교대의식을 체험할 수 있다. 교대의식을 관람한 후에는 직접 궁 안으로 들어가 또 한 번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만끽해 보자.
2. 남산봉수의식 등 전통문화 재현행사
▶ 기간 : 2023.01.01. (일) ~ 2023.12.31. (일)
※ 매주 월요일 제외, 화요일은 외국인 참여 프로그램 실시
▶ 시간 : 11:00 ~ 12:30
▶ 장소 : 서울 남산봉수대, 서울 남산 팔각정, 서울 보신각
▶ 주최 : 서울특별시
▶ 요금 : 무료
보신각 타종행사 시민과 함께하는 천년의 종소리 ! 보신각 타종행사 매일 정오에 타종하는 보신각 상설타종행사는 시민 여러분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이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신청하여 타종의 감동을 느낄 수 있다. 남산봉수대 봉화의식 남산봉수대는 조선시대에 전국의 봉화대에서 올라오는 봉화를 최종적으로 집결해 상황을 도성에 알리는 중요한 통신수단이었다. 남산봉수대에 오셔서 남산봉수의식과 역사 해설 안내를 들어볼 수 있다. 사물놀이공연 및 전통무예시범 서울 남산타워 팔각정 광장에서 사물놀이 공연 및 전통무예시범을 관람하고 직접 체험해 보는 전통문화 재현행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