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 잡아서 먹은 각종 수산물은 회로도 즐기고 굽거나 삶아서 먹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 생으로 먹으면 안 되는 수산물이 있습니다.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수산물 중 생으로 먹으면 안 되는 수산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어
문어는 오징어와 낙지와 달리 생으로 먹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문어의 진액 때문입니다. 문어의 진액은 알레르기 반응과 배탈을 일으키며 경련과 구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문어는 진액이 많이 나오고 빨판사이의 진액을 손질하기가 어려워 살짝 데쳐서 숙회로 많이 즐기는 음식입니다.
2. 전복, 소라
전복과 소라도 생으로 먹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전복과 소라는 내장기관인 중장선의 독소 때문에 복통이나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양식보다 자연산을 더 조심해서 먹어야 하고, 중장선과 내장은 제거하고 생으로 먹지 않아야 합니다. 참고로 뿔소라는 중장선을 조심해야 하지만 마비를 유발하는 독소(침샘)가 없습니다.
3. 장어
민물장어는 회로 즐겨먹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점막에 식중독을 일으키는 단백질독성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닷장어는 회로 즐겨 먹기도 하지만 바닷장어의 혈청에도 단백질 독성이 있어 손질할 때 피가 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장어피가 몸에 들어가면 구토, 설사 심하면 복통, 전신마비가 올 수 있으니 익혀서 드시기 바랍니다.
4. 연어
일상에서 회로 자주 먹는 연어는 양식 연어입니다. 생으로 먹으면 안되는 연어는 산란기 때 강으로 거슬러 올라오는 자연산 연어나 바다에서 잡혀 죽어버린 자연산 연어의 선어입니다. 연어에는 고래회충이 연어 내장에 기생하는데 죽은 후 내장을 바로 제거하지 않으면 연어 살로 파고듭니다. 그래서 날로 먹게 되면 고래회충 때문에 복통이 일어납니다.
5. 홍합
홍합은 다른 조개류처럼 날로 먹는 경우가 없습니다. 날로 먹으면 맛도 없고 부패가 빨라 금방 상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으면 배탈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홍합탕, 홍합미역국, 홍합 스파게티 등 각 종 요리에 첨가하여 맛있게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