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3월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고, ‘나쁨 일수(36㎍/㎥ 이상)’ 횟수가 가장 많은 달입니다. 특히 기상청 기상전망(2024년 2월~4월)에 따르면 올 3월은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대기정체로 인한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른 미세먼지 대응요령 및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 대응요령(출처; 환경부)
1. 외출은 가급적 자제하기
- 야외모임, 캠프, 스포츠 등 실외활동 최소화하기
2. 외출 시 보건용 마스크(식약처 인증) 착용하기
- 보건용 마스크 KF80, KF94, KF99
3. 외출시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 줄이기
-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도로변, 공사장 등에서 지체시간 줄이기
- 호흡량 증가로 미세먼지 흡입이 우려되는 격렬한 외부활동 줄이기
4. 외출 후 깨끗이 씻기
- 온몸을 구석구석 씻고, 특히 필수적으로 손, 발, 눈, 코를 흐르는 물에 씻고 양치질하기
5. 물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야채 섭취하기
- 노폐물 배출 효과가 있는 물,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 야채 등 충분히 섭취하기
6. 환기, 실내 물청소 등 실내 공기질 관리하기
- 실내, 외 공기 오염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환기 실시하기
- 실내 물걸레질 등 물청소 실시, 공기청정기 가동하기 (필터 주기적 점검, 교체)
평시 환기 | 조리 시 환기 |
▶ 하루3번 30분 이상(오전10시~오후9시) 환기실시 ▶ 실내오염도가 높을 때는 자연환기 또는 기계환기 실시 (단, 고농도시에도 최소한의 환기는 필요) ▶ 대기오염도가 높은 도로변 외의 다른 창문을 통한 환기 실시 |
▶ 주방후드 기동과 자연환기를 동시에 실시 ▶ 조리 후에도 30분 이상 환기 실시 |
7. 대기오염 유발행위 자제하기
- 자가용 운전 대신 대중교통 이용 등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
미세먼지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즘, 외부 환경을 통제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식탁 위에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바로, 몸을 안에서부터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1.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 줍니다. 특히, 오렌지, 키위, 딸기와 같은 과일들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일 과일을 적절히 섭취하여 건강을 지키세요.
2.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 반응을 줄이고,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어, 참치, 호두와 같은 식품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녹색 채소의 힘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등 녹색 채소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독소 제거를 돕습니다. 또한, 이들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력을 키우는 데 필수적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녹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시다.
4. 강황의 마법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미세먼지로 인한 염증 반응을 줄여줍니다. 강황을 요리에 추가하거나 강황차를 마시는 것은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5. 마늘, 자연의 항생제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키고,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